태안해안국립공원 갯벌 생태휴식제 시행

몽산포 갯벌 북쪽 일부 지역, 자연회복 위해 1년여간 출입 통제

[ 기사위치 취미/레저 ]
글자크기 +
글자크기 -

태안해안국립공원 갯벌 생태휴식제 시행

팜스뉴스 | fmebsnews

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


몽산포 갯벌 북쪽 일부 지역, 자연회복 위해 1년여간 출입 통제

태안해안국립공원 갯벌 생태휴식제 시행


- 몽산포 갯벌 북쪽 일부 지역, 자연회복 위해 1년여간 출입 통제 -


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(이사장 송형근)은 무분별한 해루질(물이 빠진 얕은 바다나 갯벌 등에서 어패류를 채취하는 행위 )로 인해 교란된 태안해안국립공원 내 갯벌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‘갯벌 생태휴식제’를 6월 25일부터 1년여간 시범적으로 시행한다.



사진설명: 몽산포 갯벌 생태휴싲제 대상지 위치도 및 구역 표시

‘갯벌 생태휴식제’란 일부 갯벌 지역에 대해 한시적으로 출입을 통제하여 자연성 회복을 유도하는 제도다.


이번 갯벌 생태휴식제는 태안해안국립공원 내 몽산포 갯벌 북쪽 일부 지역 15ha(전체면적 145ha의 10.3%)에 대해 6월 25일부터 7월 24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올해 7월 25일부터 내년 7월 24일까지 출입통제를 실시하는 시범운영에 들어간다.



사진설명: 주말 몽산포 갯벌 내 생물 채취 현황, CCTV

갯벌 생태휴식제가 시행되는 몽산포 갯벌 지역은 여름철 성수기에 하루 평균 약 1,000명 이상의 탐방객이 방문하면서 갯벌이 단단해지고 조개 개체수가 현저히 감소하는 등 생태계 회복이 시급하다.



사진설명: 주말 몽산포 갯벌 내 생물 채취 현황

국립공원연구원과 전남대학교가 지난해 실시한 ‘태안해안 갯벌 교란현황 조사’ 결과에 따르면, 갯벌 생태휴식제 시행되는 몽산포 갯벌 지역은 전체 조개류의 서식밀도가 주변 지역의 약 28.2%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.


탐방객들이 선호하는 백합, 동죽, 떡조개의 서식밀도는 30% 수준으로 조사됐다.



사진설명: 주말 몽산포 갯벌 내 채취된 조개류, 동죽, 백합, 맛조개

몽산포 지역은 백합, 떡조개, 동죽의 서식밀도가 75개체/㎡이며, 탐방객 수가 몽산포보다 적은 달산포 지역은 백합, 떡조개, 동죽의 서식밀도가 250개체/㎡로 나타났다.



사진설명: 몽산포 갯벌 탐방객 수에 따른 조개류 서식밀도 조사 결과

국립공원공단은 몽산포 지역 중에 갯벌 생태휴식제가 시행되지 않는 갯벌에서도 생태계 보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생태교육 등 홍보활동을 펼친다.


△작은 개체 놓아주기, △일정량 이상으로 조개 채취하지 않기, △불법어구(개불펌프, 대형삽 등) 사용하지 않기 등의 생태교육을 시행하고, 채취가능한 조개류 크기가 표시된 바구니 등의 대여 물품을 지원한다.



fmebsnews  fmebsnews@fmebs.com

<저작권자 © 팜스뉴스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